‘겨울간식’ 군고구마ㆍ찹쌀떡

집에서 쉽게 만들어요
군고구마와 찹쌀떡, 겨울이면 생각나는 간식,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이 공개됐다. 직화 냄비나 오븐만 있으면 뚝딱 만들 수 있다.

 

겨울철 대표간식인 고구마가 직화 냄비에서 노릇노릇 익고 있습니다.

서서히 온도를 올려 구우면 녹말이 당분으로 변화되면서 더욱 달고 구수합니다.

특히 신품종 고구마 풍원미는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어 건강에 좋은 데다 당도까지 무척 높습니다.

고구마는 각종 미네랄과 베타카로틴 등 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소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가격도 크게 올라 10㎏ 한 상자에 3만원선에 거래되는데 이는 10년전에 비해 10배, 평년에 비해 33%나 오른 겁니다.

<이형운 /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연구사> “기능성 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소비자들이 찾는 일들이 많아지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이 고구마 가격이 상승하게 된 주요 원인…”

겨울철 영양간식인 찹쌀떡도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소금과 설탕 간을 한 찹쌀 반죽을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돌리면 찧는 과정 없이 간편하게 반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각종 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색깔 고구마를 섞으면 영양이 풍부한 색깔 찹쌀떡이 탄생합니다.

<윤미라 / 농촌진흥청 수확후이용과 연구사> “찹쌀은 따뜻한 성질과 소화가 잘되고요. 팥과 컬러고구마는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영양간식으로…”

농진청은 찹쌀떡을 만들기에 적당한 품종으로 동진찰과 백옥찰, 색깔 고구마 풍원미 등을 추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