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에 ICT를 심다!

농업의 온라인 경쟁력을
귀농귀촌ICT교육

 

실버넷TV는 농업인과 귀농귀촌자의 온라인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특별 ICT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리 농촌이 도시에 비해 갈수록 온라인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지역격차를 해소하고, 나아가 귀농귀촌인들이 농업현장에 하루 빨리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 특별 교육 프로그램은 한국벤처농업대학이 공동참여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원해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총 18회에 걸쳐 진행됐다.

실버넷TV는 농업인과 귀농귀촌자들의 ICT 교육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농업 현장에서 200여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전문가 6인을 위촉해 농업의 온라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교육 과목선정 작업을 벌였다.

이 결과 농업인을 위한 과목으로 ▲블로그 활용 ▲인터넷쇼핑몰 ▲페이스북 마케팅 ▲유튜브 운용 ▲농업 스토리텔링 ▲사진 영상촬영법 ▲농업과 첨단기술 등이 선정되었다. 이에따라 실버넷TV는 매주 1회 서울에서 3시간씩 총 8~10회에 걸쳐 농업인과 귀농귀촌예정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에는 제주 거창 서산 등 전국 각지의 농업인과 귀농귀촌자들이 고속버스와 열차 심지어는 비행기를 타고 참여하는 열기를 보였다.

실버넷TV는 시간과 교통의 제약으로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농업인들을 위해 온라인 교육용 특별영상을 제작해, 연재하고 있다. 이 영상은 실버넷TV 홈페이지(www.silvernettv.com) 첫 화면에 ‘귀농귀촌소식’에 올라있어, 누구나 쉽게 PC 혹은 스마트폰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