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도시로 도약 위한 날개 달다

지역문화예술행사 및 축제 지원사업 공모
2017 마포구 지역문화예술행사 및 축제 지원사업 공모, 와우북․뉴미디어페스티벌 등 국내외 널리 알려진 축제 지원, 우수 마포문화예술축제 선정해 최고 3천만원까지 지원,
홍대핲 공원 프리마켓 장터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마포지역의 우수한 지역문화예술행사를 선정․지원해 지역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마포구민을 비롯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17 마포구 지역문화예술축제 지원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마포구에는 문화예술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다채롭고 개성 넘치는 축제가 매년 열리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서울와우북페스티벌을 비롯해 서울프린지페스티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산울림소극장페스티벌, 홍대앞 예술시장 프리마켓 등 여러 축제와 행사가 개최됐다.

구는 이처럼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지역신문 주관의 백일장 등도 지원하고 있어 지역의 우수한 문화예술을 두루 육성하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의 지원대상은 민간에서 추진하는 문화예술축제 및 행사 중 마포의 문화예술 이미지를 제고할수 있는 경쟁력 있는 축제 및 행사이다.

사업별로는 ‘행사’와 ‘축제’로 나뉘며, 행사는 공연․전시․백일장 등 문화예술분야의 소규모 행사면 가능하고, ‘축제’는 문화예술분야의 행사 중 동시관객 500명 이상의 국제․전국․지역 규모의 행사이면 가능하다. 행사와 축제의 주체는 마포구 관내에 주 사무소가 소재해야 하고, 올해 열리는 축제 또는 행사에 한한다. 또한 총 예산 중 행사는 30% 이상, 축제는 10% 이상 자부담을 해야 한다.

신청자격으로는 문화예술행사를 주관할 수 있는 민간단체 및 개인으로, 개인행사, 종교 또는 상업적 목적의 행사 등은 제외된다. 또한 마포구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했지만 정산보고를 기한으로부터 90일 이상 지연한 경우가 있거나, 기존에 지원받은 사업 중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비위사실 또는 보조금을 지원받은 공공기관으로부터 행정처분 받은 사실이 있는 단체도 참여가 제한된다.

응모한 단체에 대해서는 선정심사위원회를 거쳐 행사의 내용, 규모, 파급효과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행사’는 최소 2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축제’는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앞으로도 마포지역 예술단체,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지역의 우수한 문화예술축제와 행사를 적극 지원․육성해 마포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naltul@silvernet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