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철 라이나전성기재단 상임이사는 “재단은 ‘우리 사회 곳곳의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간다’ 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공익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도 이러한 활동 중의 하나로, 대한민국을 지탱하고 있는 숨은 영웅들을 찾아 내어, 사회 곳곳에 숨어 있는 희망과 공존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실의 피로에 젖어 있는 대중에게 삶의 희망과 카타르시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대한민국 사회가 더욱 건강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공모전 취지를 밝혔다.
또한, “국내 공모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총 1억 원의 상금 규모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대한민국 곳곳에 숨어 있는 다양한 영웅을 발굴하고자 하는 재단의 의지의 표현”이라며 많은 영웅들이 공모전을 통해 제보되어 사회에 공유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재단은 이러한 공모전의 취지와 의의를 잘 전달하기 위해 메인 포스터 1종과 일러스트 포스터 4종을 공개했다. 메인 포스터는 공모 요강을 충실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일러스트 포스터는 ‘놀라운 영웅, 감동적인 영웅, 재미있는 영웅, 기상천외한 영웅’ 등 영웅에 대한 다양한 예시를 표현한 것으로, 우리 삶에 활력과 기쁨을 선사하는 주변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음을 표현했다.
한 상임이사는 “일러스트 포스터는 공모전에 참여하실 분들이 ‘영웅’이라는 단어를 너무 거창한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제작했다. 누군가의 생명을 구한다거나, 강도를 잡는 등의 놀라운 활약을 펼친 영웅도 좋지만, 저희는 ‘생활 속 영웅’을 찾고 있다. 평소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을지도 모르는 그 누군가가 우리 삶에 감동과 활기를 선사하는 영웅이 될 수 있다. 놀랍고, 감동적이고, 재미있고, 때로는 기상천외하기까지 한 생활 속 영웅들을 찾아 많이 응모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3월 8일부터 5월 2일까지 8주간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영상, 사진, 사연 등 다양한 분야로 응모할 수 있다. 3월 8일에 정식 오픈하는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www.hero-wanted.com)를 통해 공모 요강 확인과 응모작 접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