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 ‘불똥’

카드 할인혜택 ↓ 연회비 ↑
중소 상공인들을 위한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의 불똥이 소비자에게 튀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이 수수료 인하 손실을 메우려고 각종 할인 혜택은 줄이고 연회비는 올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앞으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나 포인트 적립, 캐시백 등 카드 혜택이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현재 수준의 부가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그에 상응하는 연회비를 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26일 카드 수수료 인하 방안이 나온 뒤 카드사들과 금융당국은 카드 수수료와 관련된 마케팅 비용을 손질할 계획입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 간 경쟁에 따라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대다수 가맹점이 그 비용을 부담하는 현재 구조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사라질 혜택은 항공 마일리지 무제한 적립 등 비효율적인 부가서비스와 무이자 할부 등 일회성 혜택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영업자를 살리기 위해서 소비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옵니다.
알뜰하게 서비스를 찾아 사용하던 소비자들이 혜택을 빼앗기거나 연회비를 더 내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가 마케팅 비용으로 제공하는 혜택은 단순 소모 비용이 아니라 카드 소비를 늘리려는 유인책입니다.
카드업계는 마케팅 축소에 따른 매출 감소를 걱정합니다.
<카드업계 관계자> “마케팅 비용을 적절하게 줄일 수 있어서 수익성 악화를 만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거면 좋을 건데. 그게 너무 과도해지면 저희의 경쟁력 약화라든가…”
금융당국은 카드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이번 주 카드산업 건전화 작업반을 구성해 내년 1월까지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