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CCTV 설치 공개 토론회 ‘평행선’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 수술실에 CCTV 설치문제를 놓고 어제(12일) 경기도에서 공개 토론회가 열렸다. 의사단체와 소비자단체는 환자와 의사 인권침해 등을 놓고 팽팽한 논쟁을 벌였다

 

병원 수술실에 CCTV 설치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열렸습니다.

이 지사 주재로 열린 토론회에서 의사들은 CCTV 설치가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라며 강하게 반대했습니다.

의료인은 물론 환자의 인권을 침해할 수 있고 수술장면이 해킹 등으로 외부로 유출될 우려가 있는 데다 의사와 환자간 신뢰가 깨져 결국 피해는 환자에게 돌아간다는 겁니다.

<강중구 / 경기도의사회 부의장> “감시 카메라를 들이대는 것은 어쩌면 의사에 대한 게 아니라 환자에게 대하는 무서운 테러일 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과연 이게 누구를 위한 CCTV 입니까.”

하지만 소비자측은 CCTV 촬영은 심각한 인권침해를 방지할 수 있고 의료분쟁 해결에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안기종 /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 “인권침해, 부당 사생활 침해의 부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하게 요구하는 이유는 그만큼 수술의 안전과 인권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거거든요.”

경기도는 도립의료원 안성병원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한 데 이어 수원, 의정부 등 나머지 5개 병원에도 CCTV를 설치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재명 / 경기도지사> “감시하기 위해서라는 생각은 좀 안 해주시면 좋겠어요. 예방이 주된 목표고 예방효과가 저는 매우 클 거라고 생각…”

이날 토론회는 1시간 50분가량 진행됐고 SNS를 통해 생중계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