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북한에 제시한 롤모델 ‘베트남의 길’

포스트 차이나
6·12 북미정상회담의 후속조처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벌이는 미국이 베트남을 롤모델로 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북한처럼 미국과 전쟁을 치른 베트남이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베트남은 1975년까지 미국과 전쟁을 벌였지만 20년 만에 미국과 국교를 수립하고 상생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미국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이 다소 삐걱거리자 이런 베트남을 롤모델로 제시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 미국 국무부 장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기회를 잡는다면 미국과의 정상적 외교관계와 번영으로 가는 베트남의 길을 따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전 종전 후 2년 만에 캄보디아를 침공한 베트남에 대해 미국이 철저한 고립정책을 펴는 등 양국 관계 정상화가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사회주의 국가 베트남이 1986년 시장경제를 도입하는 도이머이를 채택했지만 초기에는 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그러자 베트남은 1985년부터 베트남전 미군유해 송환을 위해 미국과 본격적으로 협력하면서 신뢰를 쌓기 시작했습니다.

베트남은 또 1989년 캄보디아에서 군대를 철수시켜 미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과 포괄적 동반자 관계인 베트남은 이제 최대 수출시장이 된 미국과의 교역에서 막대한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또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며 외국인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 지난 30년간 고성장 기조를 유지해왔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7%가 넘는 성장률로 최근 8년 만에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