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중랑노인종합복지관(관장 조희정)에서는 사별어르신을 위한 전문 특화프로그램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도란도란 함께해요!’를 사랑의 열매(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2019년 4월부터 시작하여 11월까지 진행한다.
‘사별’은 노년기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 중 한가지로 노년기 외로움을 증폭시켜 우울감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중랑노인복지관에서는 노인우울을 개인의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함께 관심을 갖고 대응해야하는 문제로 보고, 배우자 사별을 경험한 지역사회 노인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 특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본 프로그램은 집단상담, 인지행동치료, 원예치료, 독서자조모임 등의 세부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노인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고 서로가 서로의 지지체계가 되어 함께 사별의 아픔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별 후 겪게 되는 역할과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 향상을 위해 건강, 경제, 안전, 관계를 주제로 역할변화 적응교육을 진행한다.
서울시립중랑노인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환경 변화와 특성을 반영한 전문 특화사업을 지속하여 진행할 것이며, 본 사별어르신 대상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랑노인종합복지관(02-493-9966)으로 문의하면 된다.
◈ 제 목 : 중랑노인종합복지관, 사별 어르신 대상 전문 특화프로그램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도란도란함께 해요’ 진행
◈ 지 원 : 사랑의 열매
◈ 장 소 : 시립중랑노인종합복지관 2층 사무실
◈ 문 의 : 이루리 사회복지사(02-493-9966)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시립중랑노인종합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