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 23 실버 인 미디어
06 : 44 실버 인시네마
08 : 27 실버 인 인포
08 : 27 실버 인 헬스
11 : 58 큰글자 도서
서울 마포구립서강도서관에서는 어르신의 삶의 질 제고 및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매주 목요일을 ‘실버데이’로 지정하고, 교육, 영화 상영, 각종 정보의 큐레이션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실버 인 서강’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08년 2월, 1185㎡ 220석 규모로 개관한 서강도서관은 지난 13년 동안 7만여권의 자료를 소장한 내실 있는 생활 속 도서관으로 성장해, 다양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책을 읽고 나누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장소가 되었다.
서강도서관의 이번 ‘실버 인 서강’ 사업은 미디어 교육과 영화 상영, 사회활동·건강정보 큐레이션 제공으로 나뉜다.
어르신을 위한 미디어 교육 ‘실버 인 미디어’는 지난 5월부터 6월 24일까지 8차에 걸쳐 매주 목요일 오전에 진행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평소 뉴스나 다양한 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뉴스의 품질을 평가하고 좋은 뉴스를 발견하는 노하우, 슬기로운 유튜브 생활 등 흥미로운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어르신 문화복지 향상을 위해 이달부터 ‘실버데이’인 목요일마다 추억의 영화 또는 언택트 문화콘텐츠를 무료로 상영하는 ‘실버 인 시네마’를 진행한다.
어르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실버 인 인포’와 ‘실버 인 헬스’ 역시 호응이 높은 사업이다.
‘실버 인 인포’는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와 협약을 맺고 어르신의 사회활동 및 취업 관련 정보를 큐레이션해 종합자료실 내에 전시하고 있다.
‘실버 인 헬스’는 건강에 대한 어르신 니즈에 맞춰 분기별로 건강 음식과 운동 등 테마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