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광주 남구 장 담그는 날 행사

구산발효협동조합(김태규 대표)은 22일 마을주민들과 구산발효협동조합 관계자 및 내외 귀빈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4회 광주남구 장 담그는 날 행사를 남구 압촌동 광주 콩 종합센터에서 개최하였다.

 

광주남구 장 담그는 날에는 남구의회 의원 대다수와 정치 입문하는 예비후보자는 물론 중국 주 광주 총영사관 및 다문화가정에서 체험하기 위해서 많은 인원이 참석하여 행사가 성황을 이뤘다.

김태규 구산발효협동조합 대표는 장은 정월에 담그는 장이 제일 맛이 좋다. 우리 조합에서 생산된 된장 간장은 모든 과정이 조상님들의 전통전래방식으로 메주를 만들고 파란 곰팡이가 피게 하여 미역을 바닥에 깔고 메주를 띄어서 장을 만들기 때문에 인체에 가장 좋은 발효식품으로 맛도 좋다.”고 말했다.

김태규 대표는 우리는 시멘트 문화에서 살기 때문에 아토피 등 많은 질환에 시달리고 있고 음식에 맛이 없으면 발효제를 첨가하여 복용하는 등 쉽게만 하려고 하기 때문에 많은 질환을 앓게 되는데 좋은 간장과 된장은 건강한 몸을 만드는 첩경이다.”고 말했다.

박동수 참여자는 우리의 건강의 기본은 간장 된장에 달려 있다. 질 좋은 간장을 직접 만들어 복용하는 것이 건강과 행복의 첩경이다. 건강할 때 행복은 있다. 누구나 건강하지 못하면 불행이다. 건강의 첫걸음은 가정에서 어떻게 어떤 과정으로 제조된 간장 된장을 먹느냐에 달려 있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다문화 가정에서 한복을 입고 체험하고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게 보여 한국 전통음식이 참 괜찮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중국 주 광주 총영사관에서 3명이나 참석하여 특별했다고 생각했는데 중국 주광주 총영사관이 광주 남구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한 가족이고 남구가 잘되기를 바라고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해 친근감과 간장 된장에 관심을 보인 것도 특이 했다.

najukorea@silvernet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