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레 미국에 상응조치 요구

북한, 속내 드러낸 이유 뭘까?
북한은 이번 북미회담 직후 미국의 요구가 지나치다고 비판하면서 단계적 동시 행동 원칙을 거듭 제기했다. 되레 미국에 상응조치를 요구하면서 협상 판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고 경고한 모양새인데 북한의 속내가 무엇인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북한은 고위급 회담에 나선 미국측 태도를 비판하는 내용의 외무성 대변인 담화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의 등가성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자신들의 핵실험장 폐기는 불가역적이지만 미국이 내놓은 한미훈련 중단은 언제든 재개될 수 있는 가역적인 조치라는 주장입니다.

핵실험장 폐기의 대가로 한미훈련 중단 이상을 요구한 것으로 북한은 특히 다른 하나로 6.25 한국전쟁에 대한 종전선언을 들었습니다.

북한은 또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쇄와 미군 유해 송환이 선제적 조치라는 점을 제기하면서 그 반대급부로 북미간 다양한 교류도 요구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종전을 선언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과 미국 모두 상대가 내놓은 반대급부가 충분치 않다며 서로에게 상응조치를 요구하는 모양새가 됐습니다.

<신범철 /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다음 단계에서 북한은 미사일 발사대 폐기라던가 영변 원자로 가동 중단 등 이러한 개별적 조치에 대해서 미국에 등가성 있는 행위를 요구할 것인데…”

그러나 미국이 협상에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고 북한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북미 모두 판을 깰 의사가 없음을 확인하면서 접점을 찾아갈 여지를 남겨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북한이 외무성 담화를 통해 협상 쟁점과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공개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을 압박하거나 더 나아가 2차 북미회담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차원으로 볼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