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강제동원 판결 강력 반발

주일대사 불러 항의
일본 정부는 판결 직후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항의하는 등 우리 대법원의 판결에 강하게 반발했다. 한일관계가 더욱 냉각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본 정부는 우리 대법원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일본기업의 배상책임을 인정하자 즉시 반발했습니다.
고노 다로 외무상은 담화를 통해 “한일 청구권협정에 반한 판결”이라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이 즉각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국제재판 등 모든 선택지를 놓고 대응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 일본 관방장관> “국제법을 위반하는 상황을 수정하는 것을 포함해 한국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하고도 반복적으로 요구합니다.”
일본 외무성은 판결 직후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 등 조치를 마련하라”고 항의했습니다.
현지 언론도 한국 사법부의 판결을 일제히 주요뉴스로 다뤘습니다.
교도통신은 “한국 내에서 비슷한 판결이 앞으로도 잇따를 전망”이라며 “일본이 한층 강경해 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NHK는 한일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고, 아사히신문도 양국관계가 악순환에 빠져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지난달 신일본제철 배상 판결에 이어 한 달 만에 나온 이번 미쓰비시중공업 판결로 한일관계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워졌다는 게 일본 현지의 분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