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리라화 폭락에 명품 대란

국내 직구 열풍도
터키의 명품 매장이 사람들로 가득찼다. 리라화 가치가 폭락하면서 명품 가격도 떨어져, 명품을 구입하려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룬다. 국내에서도 직구를 통해 명품을 구입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터키 수도 이스탄불에 위치한 한 명품 매장 앞.

사람들이 매장에 들어가기 위해 줄지어 서있습니다.

다른 명품 브랜드 매장 앞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터키 리라화 환율이 폭락하면서 명품 가격도 덩달아 떨어지자, 명품을 사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룬겁니다.

불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명품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시아인과 아랍인 등 해외 관광객들이라고 전했습니다.

매장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가격 하락이 이어졌습니다.

한 고급 브랜드의 시계를 터키 유명 쇼핑몰에서 살 경우 우리나라 인터넷 최저가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국내에서도 터키 내 판매 명품을 직접구매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버버리의 경우, 국내에서 100만원 중반대인 트렌치코트를 약 80만원 안팎에 구매할 수 있고 가방도 반값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으로 직배송되지 않는데다, 인지도 있는 배송대행업체가 없어, 불안정한 터키 정세에 제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추후 터키 여행을 위해 리라화를 미리 환전한다는 이들도 늘고 있지만 이 또한 화폐가 휴짓조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만만치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다른 나라의 경제 위기를 기회로 보는 소비행태에 대한 비판 여론도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