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다고 물 많이 섭취?

콩팥병ㆍ당뇨ㆍ고혈압은 예외
땀 배출이 점차 많아지면 물을 충분히 마셔서 체내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주는 게 건강관리의 기본. 물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콩팥병이나 당뇨, 고혈압을 겪는 사람들이다.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이 되면 권고되는 물 섭취량은 보통 1.5리터 이상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의 양은 건강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한 것이어서 그대로 해서는 안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콩팥병 환자들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갈증 해소가 될 정도 만큼만, 적절한 물 섭취가 이뤄져야 합니다.

<김병수 /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 교수> “보통 목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수분 섭취를 권유하고 있고요. 때에 따라서는 많이 기운이 없거나 소변 양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에 수분 섭취하면 좋습니다.”

만성적인 콩팥병을 겪고 있는 경우 소변 배출이 잘 되지 않는데 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소변 배출이 더 어려워집니다.

이런 과정에서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심장이나 폐에도 영향을 주면 폐부종 등이 발생해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를 겪어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이 둘은 만성 콩팥병으로 될 수 있는 위험요인인데다 고혈압·당뇨 환자는 심장 기능이 떨어져 있을 수 있어 물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콩팥병이 있다면 땀을 많이 흘리더라도 이온음료 섭취는 금물입니다.

가뜩이나 수분이나 나트륨, 칼륨과 같은 전해질 조절능력이 부족한데 이온음료에는 많은 양의 칼륨이 들어있어 섭취할 경우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